반응형

 

 

 

간만에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하다보니 카카오 API 도 많이 바뀌고, 당혹스러운게 많았습니다.

 

그중에 KeyHash 때문에 제일 난감했는데, 

 

분명 정상적으로 'developers.kakao.com' 에 KeyHash 적용했고, 에뮬레이터에서도 제대로 되었는데, 

막상 빌드하고, 구글 콘솔에 배포를 하고 받았더니 안되는 문제가 제일 멘붕 왔었네요.;;

 

그래도 해결하는 방법을 잘 찾아서, 간단하게 포스팅 해봅니다.

 

[문제원인]

Google Console에 배포할 때는 개발PC에서 생성한 KeyHash도 있어야 하지만, 구글 콘솔에서 제공해는 앱서명의 KeyHash가 있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해결]

윈도우10 사용자므로, Microsoft Store에서 Ubuntu를 다운받았습니다.

이유는 구글콘솔에서 제공하는 앱서명의 SHA-1 값을 base64  키로 바꾸기 위해서죠. 

사실 아래 변환하는 명령어를 사용하는 다른 도구가 있다면 ubuntu는 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그냥 저는 앞으로 많이 쓸거 같아서 깔았습니다.

 

 

그리고 Google Play Console 사이트에 접속해서 앱서명을 확인합니다.

play.google.com/apps/publish/?hl=ko

 

출시관리 > 앱서명 에 들어가면 앱 서명 인증서가 보이는데 여기서 필요한건 SHA1 값입니다.

앞에 SHA1 글자는 필요없어요~

 

그리고 이 정보를 복사해서 ubuntu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시킵니다.

(ubuntu 최초 실행하면 root권한이 아닌데 root권한 바꾸려면 sudo passwd root 명령어 쳐서 바꾸면 됩니다)

 

[명령어]

echo <여기에SHA1값을 넣으면 됨> | xxd -r -p | openssl base64

(위에 꺽쇠는 넣는거 아니에요)

 

이렇게 넣으면 base64키 값이 나오는데 이 정보를 카카오 디벨로퍼 사이트 들아가서 넣어줍니다.

https://developers.kakao.com/

 

Kakao Developers

카카오 API를 활용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세요. 카카오 로그인, 메시지 보내기, 친구 API, 인공지능 API 등을 제공합니다.

developers.kakao.com

 

 

그리고 나서 플랫폼 메뉴들어가면 '수정' 눌러서 키해시에 base64 넣어주면 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NINEx

일상과 IT의 만남

,
-->